“99%는 이걸 모릅니다.” 이런 자산 운용사 이용하면 돈 다 잃는다.
전 미래에셋 부회장으로 계시다가 현재는 트러스톤 자산운용 대표로 자산 운용회사를 운영 중인 강창희 대표님은 오랜 연륜과 노하우로 인정 받으신 실력자이죠. 나이가 무색할 만큼 현재도 여러 강의를 다니며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고 계신데요, 오늘 강 대표님이 자산 운용사를 고르는 법과 투자 사기를 피하는 6가지 중요한 항목에 대해 설명해주신다고 하니,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강 대표님은 강의가 끝나고 정리를 하던 중, 한 수강생이 오더니 “펀드를 사서 깨 먹었는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라며 도움을 청했다고 합니다. 도움을 주고자 강 대표님은 “그 펀드, 어느 회사가 운영하던 거냐”라고 묻자 수강생은 운용 회사 이름조차 모른다고 했고 결국 도움을 주기가 힘들었다는 일화를 전했습니다. 자신이 이용중인 운용 회사의 이름을 모르는 사람들이 꽤나 많았다는 충격적인 이야기죠.
1) 이용할 운용 회사를 정확히 알자
앞서 말한 강 대표님의 일화처럼 자신이 이용 중인 자산 운용회사의 이름도 모르고 돈을 맡기는 건 상식적으로 굉장히 무모한 행동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예금처럼 까먹은 돈을 책임져주는 “저축 상품”은 사놓고 잊어 버려도 크게 위험하진 않지만, “투자 상품”은 꼼꼼히 살펴보고 가야한다는게 첫번째 입니다. 간접 투자 상품, 펀드, 변액 보험, 변액 연금에 가입할 때 ~자산 운용사를 이용하게 된다면 그 회사가 실력 있고 믿을만한 회사인가 를 확실하게 정확하게 알아보고 사야 한다는 것입니다.
2) 저축상품, 투자상품을 확실히 구분하라
요즘에는 가공된 상품이 너무나도 많기 때문에, 제목과 설명만 보면 애매한 상품이 넘쳐난다고 합니다. 심지어 금융 사기꾼이 도처에 깔렸다고 표현할 정도인데요, 때문에 지나치게 기발하거나 혹하게 할 만한 상품은 피하는게 좋다고 합니다. 상품을 살때는 상품을 자세하게 질문을 하고, 물어봐도 무슨 말인지 이해가 안가면 차라리 하질 말라고 당부합니다. 강 대표님은 투자 원칙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모르는 상품에는 투자하지 말라”고 하셨죠.
3) “단서 조항”
금융 상품에는 단서 조항이 있는 상품이 많습니다. 특히 보험 상품의 경우 단서 조항을 잘 알 필요가 있는데요, 몇 년 이상 장기로 가입하면 ~한 좋은 점이 있다는 말을 안해주거나 설명도 제대로 안해주는 경우가 굉장히 많다고 하죠.
4) 적합성
어떤 사람에게는 좋은 상품이지만, 나한테는 맞지 않는 상품이 있습니다. 1년 내내 여름이 지역에서 겨울옷을 구매할 필요가 없는 것처럼, 자신이 현재 필요로 하는 상품이 무엇인지, 가이드라인을 정해 놓고 그에 맞는 상품을 잘 골라서 이용해야 한다는 것이죠. 단지 상담사가 좋은 상품이라고 추천해주는 상품을 덥썩 물었다간 골치 아파질 경우가 많다고 하니 자신이 꼭 필요한 상품을 알맞게 구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5) 세금
옛날에는 세금 관련한 문제는 부자들만 생각하면 됐지만 앞으로는 서민들도 절세 상품을 적극 활용해야 합니다. ‘IRP 개인형퇴직연금’, ‘개인연금’이런것들이 해당되는데요, 그것들을 잘 공부하고 알아보는 것이 좋다고 하죠
6) 수수료
마지막 수수료는, 펀드를 사거나, 보험에 가입할 때 수수료가 얼마나 되는지 꼭! 확인을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걸 물어보고 사는 사람이 100명 중에 1명도 없다고 하는데요, 선진국의 투자자들은 펀드를 살때 가장 먼저 물어보는 게 수수료일 정도로 굉장히 중요한 부분이라고 하죠. 이렇게 강 대표님이 당부하는 6가지 사항은 한 마디로 요약을 해보면 “사려는 상품에 대해 200% 완벽 이해를 하고 사야한다.”라는 내용으로 줄여볼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여러분들도 이 6가지 원칙을 잘 지키셔서 좋은 상품을 이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